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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빌더 패턴이란?
빌더 패턴은 생성 패턴 (Creational Patterns)의 하나로써 복잡한 객체의 생성을 단계적으로 수행하며, 다양한 구성 방법을 제공하는 생성 패턴이다.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을 분리하여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 서로 다른 표현의 객체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.
특징
- 객체의 생성 과정 분리: 클라이언트가 객체의 생성 과정을 알 필요 없이, 빌더가 단계적으로 객체를 구성한다.
- 가독성 및 유지보수성 향상: 생성자에 많은 매개변수를 전달하는 방식보다 직관적인 방식으로 객체를 구성할 수 있다.
- 불변 객체 생성에 유리: 필드가 많은 객체를 생성할 때, 불변성을 유지하기 쉽게 설계할 수 있다.
2. 빌더 패턴의 구조
- Product(제품 클래스): 빌더를 통해 생성될 복잡한 객체를 정의한다.
- Builder(빌더 인터페이스): 객체를 구성하는 방법을 정의한다.
- ConcreteBuilder(구체적인 빌더 클래스): 빌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객체를 단계적으로 생성한다.
- Director(디렉터, 선택적 요소): 빌더를 사용하여 특정한 순서로 객체를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.
- Client(클라이언트): 빌더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한다.
3. 빌더 패턴 구현 예제
예제: 웹 개발에서 HTTP 요청 객체 생성
// 1. Product 클래스
class HttpRequest {
private String method;
private String url;
private String body;
private HttpRequest(Builder builder) {
this.method = builder.method;
this.url = builder.url;
this.body = builder.body;
}
public static class Builder {
private String method;
private String url;
private String body;
public Builder method(String method) {
this.method = method;
return this;
}
public Builder url(String url) {
this.url = url;
return this;
}
public Builder body(String body) {
this.body = body;
return this;
}
public HttpRequest build() {
return new HttpRequest(this);
}
}
public void send() {
System.out.println("Sending " + method + " request to " + url);
if (body != null) {
System.out.println("Body: " + body);
}
}
}
// 2. 클라이언트 코드
public class BuilderPatternEx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HttpRequest request = new HttpRequest.Builder()
.method("POST")
.url("https://api.example.com")
.body("{\"key\":\"value\"}")
.build();
request.send();
}
}
4. 빌더 패턴의 장점과 단점
장점
- 유연한 객체 생성: 필수 값과 선택적 값을 분리하여 객체 생성을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.
- 가독성 향상: 메서드 체이닝을 이용해 가독성을 높이고, 복잡한 생성자의 단점을 보완한다.
- 불변 객체 유지 가능: 생성 후 변경이 불가능한 객체를 쉽게 만들 수 있다.
단점
- 코드 복잡성 증가: 빌더 클래스를 별도로 작성해야 하므로 코드가 증가할 수 있다.
- 객체 생성 비용 증가: 빌더 객체를 생성해야 하므로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할 수 있다.
5. 활용 사례 (웹 개발 관련)
1) HTTP 요청 객체 생성
REST API 호출 시 요청 객체를 빌더 패턴을 이용해 직관적으로 생성할 수 있다.
2) 데이터베이스 쿼리 생성
SQL 쿼리 빌더에서 다양한 조건을 추가하며 동적으로 쿼리를 생성할 때 활용할 수 있다.
3) UI 컴포넌트 구성
웹 프레임워크에서 UI 요소(Button, Modal 등)를 빌더 패턴을 이용해 동적으로 생성하고 설정할 수 있다.
빌더 패턴은 복잡한 객체 생성을 단순화하고,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한 패턴이다. 웹 개발에서 HTTP 요청 생성, 데이터베이스 쿼리 생성, UI 컴포넌트 설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, 특히 불변 객체를 만들 때 유용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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